인플루언서가 입은 그 옷
오랜만에 29CM에 들어갔는데, 메인화면에 친구가 떠있었다. 반가운 마음에 밀린 과제 포스팅 시작! 오늘의 글에서는 셀렉트샵 29CM의 핵심 지표를 확인하고 고객 데이터 분석 도구인 'GA'를 통해 핵심지표를 어떻게 분석할 수 있을지 알아보고자 한다.
GA란?
구글 애널리틱스는 프로그래밍 코드, SQL 코드, 엑셀을 사용하는 복잡함을 덜어내고, 누구나 쉽게 웹 로그를 분석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도구이다. 구글 애널리틱스가 웹 분석에 필요한 코드와 웹 로그 저장에 필요한 데이터베이스, 자료 추출을 위한 SQL 코드를 대신하고 있기 때문이다.
1) 자동으로 데이터를 수집하고 저장한다.
홈페이지에 구글 애널리틱스를 설치하면 데이터 수집 계획 없이 데이터 분석에 자주 사용되는 기본적인 정보를 자동으로 수집할 수 있다. 사용자가 접속했을 때 접속 페이지 주소는 무엇인지부터 어느 경로로 접속했는지, 사용하는 브라우저는 무엇인지, 사는 지역은 어디인지 등을 수집할 수 있다.
2) 데이터 확인을 위한 보고서와 검색 기능을 제공한다.
구글 애널리틱스에는 웹 로그 분석의 용도별로 방문 페이지 보고서, 종료 페이지 보고서와 같은 다양한 보고서를 제공한다. 보고서별로 검색기능 등을 제공하므로 자신이 확인하려는 정보를 검색하기만 하면 된다. 이는 직접 웹 로그 분석을 진행할 때 관리자가 해야 했던 데이터 추출을 위한 SQL 작업을 검색이 대신해주는 것이다.
감도 깊은 취향 셀렉트샵 29CM
29CM의 이름은 일상의 설렘을 거리로 표현한 것이다. '너무 멀지도 가깝지도 않은 사람과 사람사이의 거리. 설렘을 주는 거리' 대표가 이름을 고민하다 두 사람이 서있는 간격이 얼마쯤 될까라는 생각에서 시작되었다고 한다. 29CM는 '온라인 셀렉트 샵'으로 일반적인 이커머스 쇼핑몰과는 다르게 '브랜드'와 '스토리'를 더 중요하게 집중하고 고민하는 온라인 쇼핑몰이다.
브랜드가 소비자에게 메시지를 전달하고 교감할 수 있는지, 설렘 거리가 느껴지는 브랜드로서 소비자에게 다가갈 수 있는지에 대한 관점에서 선정되는 브랜드들이 29CM에 입점해있다.
29CM의 C는 '커머스', M은 '미디어'를 뜻한다. 일반적인 온라인 쇼핑몰들이 커머스에 집중해 '가성비 좋은 물건을 판매하고 수익을 거두는 일'에 집중한다면, 29CM는 비주얼 스토리텔링을 통해 쇼핑몰 자체가 브랜드들의 미디어를 담당한다. 따라서 상품 이미지 자체가 구매 요인을 자극하는 콘텐츠 역할을 하는 셈이다. 이는 29CM 만의 가장 큰 특징이다. 감성적인 하이엔드 브랜드, 문화, 여행, 스타일 등의 고퀄리티 제품들을 엄선하고 구성한 상품 페이지는 마치 매거진을 읽는 듯한 콘텐츠를 제공한다.
29CM의 핵심 기능 및 GA 지표
큐레이션
단순히 트렌드 별로 보이는 정보를 나열하는 방식이 아닌, MD와 에디터가 직접 엄선한 브랜드와 상품의 스토리를 매거진 형식으로 담아낸다. 또한, '브랜드 PT'를 통해 고객에게 더 좋은 라이프 스타일 가이드를 제시한다. 'WELOVE'는 29CM가 사랑하는 브랜드와 함께 만들어가는 에디션으로 의류부터 가전제품 나아가 문화까지 큐레이션 해주며 다양한 이벤트를 선보인다.
검색 기록 열람
29CM의 인터페이스 중에 특별한 점이 있다면 검색 기록 열람을 할 수 있다는 점이다. 타 이커머스 쇼핑몰 또한 검색 기록을 열람할 수 있지만 29CM는 검색기록을 타임라인 형태로 노출된다. 29CM는 일반적인 이커머스 쇼핑몰과는 다르게 눈이 닿는 곳마다 콘텐츠적인 요소로 이루어져 있다. 이에 고객이 시각적 콘텐츠를 감상하다가 무엇을 구매하려고 했는지, 어떤 상품을 마음에 들었는지 기억하기 어려울 수 있다. 이에, 구매전환율을 높이기 위해 29CM는 MY탭에서 검색 기록부터 콘텐츠 열람 기록까지 한눈에 살펴볼 수 있는 세로형 타임라인을 구성했다.
GA 지표
29CM의 핵심 기능은 29CM만의 차별화된 브랜드 가치를 제공하고 사용자 중심의 편리하고 유용한 기능을 제공하여 플랫폼 내 유입을 증가시키고, 구매 전환율을 높이기 위해 설정되었다. 따라서 핵심 지표는 DAU와 구매전환율, 앱/웹 체류시간, 쿠폰 사용률, 객단가 등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GA를 활용한 29CM 핵심 지표 분석
DAU (일간 활성 사용자 수)
잠재고객 > 활성사용자 > 1일 활성 사용자
활성 사용자 보고서
몇 명의 웹사이트 방문자가 왔는지 도달범위를 알 수 있는 보고서이다. 이 보고서를 통해 현재 운용되고 있는 마케팅 활동이 사람들에게 재방문을 잘 유도하고 있는지 파악할 수 있다.
CVR (구매 전환율)
획득 > 전체 트래픽 > 소스/매체 > 전환 > 목표 설정
획득 보고서
어떤 마케팅 채널이 가장 실적이 좋았는지 비교할 수 있기 때문에 마케팅 활동을 결정할때 유용한 보고서이다. 구글 애널리틱스가 추적 코드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수집할 때 사용자에 대한 데이터뿐만 아니라 어떤 마케팅 캠페인이나 어떤 매체(오가닉, CPC, 추천, 이메일 등)를 사용하였는지에 관한 정보도 함께 수집한다. 또한 목표 설정을 통해 "구매완료 (Purchase Completed)"로 설정하면 구매 전환율을 확인할 수 있다.
<이미지 출처 및 참고자료>
https://ongalclassic.tistory.com/23
https://brunch.co.kr/@dmsgud95/16
https://www.mobiinside.co.kr/2021/01/12/29cm/
https://brunch.co.kr/@carynful/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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