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MB 10기

[W3D1] 로스트아크 BM 캔버스를 그려보자

로스트아크 홈페이지

RPG 잔혹사

*RPG게임을 처음 접한 것은 리니지였다. 직접 플레이를 했던 것은 아니고 어깨너머로 보기만 했다. 내가 직접 플레이를 하게 된 첫 게임은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일명 WOW. 와우는 정말 신세계였다. 얼마나 충격이었는지 아직도 와우에서 처음 지하철을 탔던 게 선명하다. 뿐만 아니라 눈 덮인 설원도... 그리핀... (감동)

그 이후로 RPG게임이 출시되면 한 번씩 해봤다. 생각나는 건 테라, 아이온 정도인데 둘 다 얼마 못 하고 그만뒀다. RPG 게임을 하다 보면 한계를 만나게 된다. 똑같은 퀘스트를 반복하고 지루해서 얼마 못 가 흥미를 잃었다. 나의 로스트아크 시즌1도 그렇게 끝났다. 그런데, 로스트아크 시즌2는 뭔가 다르다. 빛강선 소리 질러!

* RPG : Role Playing Game의 준말로 '역할극 게임'이다. 허구적 설정안에서 특정 인물의 역할이 되는 것

로스트아크 총괄 디렉터이자 개발자 금강선님, 별명은 빛강선님(and 둠강선)

[W3D1 과제]

과제 1) 내가 좋아하는 서비스의 BM은 어떻게 생겼을까?
1. 최근 가장 자주 사용하는 서비스 중 하나를 선택, 어떤 BM을 가졌을지 분석해봅니다.
2. 내용을 심플하게 문장 또는 단어로 요약 해 1개의 Business Model Canvas (BMC) 위에 작성해봅니다.

1. 목표고객

👨 20·30·40대 남성

출처 : 로스트아크 로아온 인포그래픽

2021년 로아온에서 발표한 인포그래픽에 따르면 로스트아크 유저의 약 72.8% 남성, 27.2% 여성이다. 연령대 비율은 20대 51.3%, 30대 24.5%, 40대 24.2%로 나타났다. 20대가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30·40세대는 비슷한 비율을 보이고 있다. 특히, 40대가 많은 비율을 차지하는 이유는 다음 2가지로 추측할 수 있다. 1. RPG 유저층의 고령화. 앞서 말했던 리니지(1998년 출시)나 와우(2005년출시)로 시작한 유저들이 블록버스터급 RPG에 향수를 느끼며 로스트아크를 찾게 된 것이라고 추측할 수 있다. 2. 타 게임 유입. 최근 국내 게임 업계에 유래 없는 사건 사고들이 이어지면서 실망한 유저들이 대거 이탈하게 되었고 일명 '로스트아크 이주 대란' 이라고 불리며 로스트아크가 유저들을 빠르게 흡수했다. 실제로 로스트아크 시즌1 대비 일일 이용자 수는 약 6.12배 증가📈하였으며, 신규 이용자는 7.13배 증가📈했다.


2. 제공 가치

🎇 블록버스터급 RPG

로스트아크는 전투 콘텐츠, 생활 콘텐츠, 모험 콘텐츠 등 다양하고 재밌는 콘텐츠를 통해 유저가 '재밌는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돕는다. 금 디렉터는 인터뷰를 통해 "게임은 재밌어야 한다. 수직적인 것만 개발하는 게임은 한계가 있기 때문에 가성비 없는 것도 만들어보겠다."라고 말했다. 다양한 콘텐츠 요소를 통해 '재밌는 게임'을 추구하면서 유저들은 캐릭터와 함께 모험하고 성장하는 경험을 얻는다.

클래스 / 직업

"8가지 클래스, 22가지 직업"

8가지의 클래스와 22가지의 직업을 선택할 수 있으며 각 직업마다의 스킬과 속성이 다르기 때문에 다양한 플레이 경험을 즐길 수 있다.


트라이포드

" 스킬을 변화시키는 나만의 선택 "

단순히 스킬을 강화시키는 것뿐만 아니라 유저의 스타일에 맞게 스킬을 강화 변형시킬 수 있다.


아크 던전 & 스토리 미션

" 함께 만드는 스릴 넘치는 모험, 아크 던전! " , " 주인공이 이야기를 이끄는 스토리 미션 "


아크 던전은 커다란 스케일과 다채로운 플레이를 즐길 수 있는 콘텐츠이다.
스토리 미션은 다양한 사건과 이야기 속에서 주인공이 되어 이야기를 이끌어 갈 수 있는 콘텐츠이다.


항해

" 진정한 모험가, 거친 바다 너머 미지의 세계로 "


대항해로 신대륙을 발견하고, 숨겨진 섬과 유적 그리고 특별한 인물들과 인연을 만들 수 있다.
지금까지 겪어보지 못한 아주 특별한 경험을 하게 될 것입니다.


모험과 수집

" 이 책은 모험가들의 영혼이라오 "


모험의 서는 각 대륙에 숨어있는 다양한 비밀들을 담고 있다. 모험가 협회는 이 비밀들을 풀어내는 모험가들에게 달성도에 따라 다양한 답례품을 지급하고 있다.


📚 탄탄한 스토리

RPG 게임의 유저는 모험을 즐기는 모험가가 된다. 이는 스토리와 게임의 세계관을 통해 유저를 게임의 세상으로 몰입하게 만드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로스트아크는 탄탄한 스토리라인과 영상을 통해 감동적이고 방대한 스케일의 세계관을 유저에게 제공한다. 실제로 플레이를 하면서 Skip 하는 구간이라고만 생각했던 스토리 부분이 로스트아크에서는 기억에 남는 장면이 될 정도로 스토리 구성에 힘을 쓴 모습을 볼 수 있다. (아만....😭😭)

📊 수직적, 수평적 콘텐츠의 적절한 밸런스

출처 : JTBC 리니지M 과금 유저 인터뷰


로스트아크가 국내의 다른 게임과 구분되는 특장점(UVP)이다. 국내 온라인 게임 업계는 라이트 유저와 헤비 유저에 대한 철저한 경계선이 존재했다. 여기서 라이트 유저는 일명 무과금 또는 소과금 유저이다. 라이트 유저의 경우 대부분 시간과 노력을 들여도 엔드 콘텐츠(끝판왕)를 만날 수 없었다. RPG 특성상 모험을 통해 레벨을 올리고 아이템을 강화하는 수직적 콘텐츠이기 때문에 유저들은 경쟁에만 집중됐다. 유저들의 과도한 경쟁은 곧 과금에 대한 경쟁으로 이어졌고 더 좋은 아이템 강화를 위해서는 1억, 2억 경쟁적으로 과금했다. 하지만, 로스트아크는 무과금 또는 소과금 유저도 모든 전투, 모험 컨텐츠를 즐길 수 있다는 점에서 많은 유저들에게 사랑받았다. 지난해 국내 게임사들이 무리한 과금을 유도한다는 이유로 이용자들에게 '시위 트럭'을 받았을 당시, 로스트아크는 '커피 트럭'을 받아 화제가 됐다.

Q : 수직적, 수평적 콘텐츠에 대해 언급했는데 내부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게임의 아이덴티티가 있다면 무엇인가?
A : 금강선 총괄 디렉터: 수직적, 수평적 콘텐츠 자체가 우리의 아이덴티티다. 일반적으로 더 좋은 장비, 더 어려운 던전 등 수직적인 업데이트가 주를 이루었다. 이 때문에 빨리 육성하는 것, 다른 유저들과의 경쟁에만 집중됐다. 물론 이러한 수직적 콘텐츠도 충분히 중요하지만 수평적인 콘텐츠도 준비해 유저들이 다양한 방법으로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우리의 목표이자 아이덴티티다.

- 2018 로스트아크 론칭쇼 중 금 디렉터의 인터뷰 부분 발췌

3. 채널

💻 PC 게임

로스트아크는 스마일게이트사의 PC게임으로 PC를 통해서 플레이할 수 있다. 이 외에 게임 커뮤니티, 로아 인벤을 통해 유저와 만날 수 있다.
https://lostark.game.onstove.com/Main

로스트아크

스마일게이트 알피지의 차세대 핵&슬래쉬 MMORPG 로스트아크

lostark.game.onstove.com


4. 고객 관계

👭 게임 유저 : 게임 커뮤니티, 로아온 페스티벌, 디렉터's 편지 등

로스트아크 시즌2 로아온 페스티벌


로스트아크는 유저 친화적 게임이다. 로스트아크의 홈페이지 설명에는 가장 먼저 '유저와 함께 만드는 게임'이라고 설명한다. 로스트아크는 개발자의 열정과 유저들의 애정 어린 피드백으로 성장한다. 따라서, 유저와의 소통을 굉장히 중요시한다. 게임 커뮤니티를 통해 유저가 직접 불편한 점, 개선 방향들을 진심 어린 걱정과 애정을 담아 작성한다. 이에 대한 피드백을 통해 게임의 업데이트 방향을 결정한다. 유저 한 사람 한 사람의 의견이 매우 소중하다는 것을 알려준다.

특히, 로아온 페스티벌은 로스트아크만의 고유의 페스티벌이다. 유저와 게임을 만든 사람들이 서로 소통하는 자리로 로스트아크가 지금의 자리에 있게한 중요한 이벤트이다. 로스트아크 시즌1에서 유저들은 많은 실망을 했었다. 유저들은 처음에 쓴소리를 하기 위해 로아온 페스티벌에 참가했으나 금강선 디렉터와 소통하며 그를 빛강선이라고 추대하며 로스트아크의 성장을 응원했다.


5. 수익 구조

⚙ 게임 산업의 Value Chain

💰 로스트아크의 수익 구조


1) 게임 아이템 판매 수익
로스트아크는 개발사, 퍼블리셔, 플랫폼 모두 스마일게이트 계열사로 구성되어있다. 따라서, 스마일게이트는 직접 게임서비스를 운영하여 다양한 콘텐츠의 아이템 등을 판매하고, 아이템 판매로 인한 수익을 얻는다. 유저는 게임 아이템인 로열크리스탈을 구매하여 강화에 필요한 아이템이나 캐릭터를 꾸미는 아바타, 펫 등을 구매할 수 있다.

2) 로열티수익
게임 아이템 판매 수익 이외의 수익은 로열티 수익이다. 로열티수익은 해외 퍼블리셔와의 퍼블리싱 계약을 통해 로스트아크 IP에 대한 로열티를 받는다. 2021년 로아온에서 발표한 바에 따르면 한국, 러시아, 일본 3 지역을 합쳐 글로벌 계정 1,000만을 달성했다고 한다.


6. 핵심 자원

출처 : 로스트아크 홈페이지

🏆 자체 개발, 배급, 유통

로스트아크는 개발부터 운영까지 모두 스마일게이트에서 진행한다. 따라서, 게임 개발과 운영의 정책적인 통일성은 물론 퍼블리셔에 대한 로열티/수수료 지급이 없다는 강점이 있다. 또한, 스마일게이트는 '연 매출 1조 클럽'에 진입하며 안정적인 재정 상태를 보여주고 있다.

🎯 개발기간 7년 개발비 1,000억원, MMORPG 대작 콘텐츠

로스트아크는 방대한 게임 콘텐츠를 자랑한다. 국내 MMORPG 중 가장 많은 투자를 쏟은 게임답게 화려하고 웅장한 콘텐츠들과 꾸준한 업데이트를 통해 기존 유저는 물론 복귀 유저, 신규 유저도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21년 12월 업데이트의 경우 신규 이용자 545%, 복귀 이용자 499% 증가로 이어졌다. 지난해 여름에는 최고 동시접속자 수 24만 명을 기록
했다. 현재 로스트아크는 국내 PC방 점유율은 4%대로 PC MMORPG 중 가장 높다.

💘 강력한 팬덤, 컬트 브랜드의 시작

회사에 대한 이용자 신뢰도가 높다는 점 역시 핵심 자원이다. 2020년 약속했던 업데이트 중 90% 이행률을 보여 신뢰를 구축했다. 유저들은 금강선 디렉터를 '빛강선'이라고 부르고 있는데 게임사 디렉터가 긍정적으로 받아들여지는 건 이례적이다. 로스트아크의 공식 홈페이지에는 '2022 로스트아크 업데이트 로드맵'을 공개하며 유저들과의 약속을 성실히 지키려는 노력들을 볼 수 있다. 상호 신뢰의 열쇠는 '소통'에 있다.


7. 핵심 활동

📢 소통

로스트아크의 성공 열쇠는 '이용자 소통'에 있다. 영화·웹툰 같은 콘텐츠와 달리 게임은 출시 이후에도 이용자의 피드백을 끊임없이 반영해야 하는 양방향 콘텐츠다. 하지만 국내 게임업계에선 게임 개발자가 직접 대중과 소통하는 경우가 많지 않다. 이용자의 과금을 지속 유도해야 하는 한국 게임의 특성상, 대중 앞에 나섰다간 비난의 대상으로 전락하기 십상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로스트아크는 금강선 총괄 디렉터를 중심으로 이용자와의 적극적인 소통에 나선다. 대표적인 예가 이용자 간담회 '로아온' 이다. 악평받은 시스템은 깔끔하게 실수를 인정하고, 반복된 실책을 범하지 않겠다고 사과하기도 한다. 금강선이 '빛강선'이라 불리는 이유다.

로스트아크가 선언한 '매출 17% 포기'는 업계 전체에 상당한 충격을 주기도 했다. 금강선 디렉터는 지난해 12월 진행된 이용자 간담회에서 "게임 내 아바타 판매량이 21.3배가 늘었다. 돈을 벌었으니 당연히 환원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재투자를 어떻게 하는지 보여드리겠다"며 유료 아이템을 게임 재화로 이용할 수 있게 전환했다. 게임 전체 매출의 17%를 포기하는 과감한 결정이었다.


(유저: 그렇게 다 퍼주면 뭐가 남아요? ✨ : 여러분이 남습니다. )

🎁 개발 업데이트 (신규 대륙, 신규 캐릭터, 신규 아이템, 신규 레이드 던전 등)

로스트아크는 유저와 함께 만드는 게임이다. 유저와의 소통과 피드백을 통해 게임에 즉각 적용하려고 노력한다. 또한, 개발자 및 디렉터 모두 게임의 유저이다. 따라서, 개발·운영 시 유저의 Pain point를 공감하고 적극적으로 개선한다.


8. 핵심 파트너십


9. 비용구조

20년 스마일게이트RPG 손익계산서 중 주요 비용 항목은 다음과 같다.

출처 : 2020년 스마일게이트RPG 감사보고서 수정


📌 로스트아크의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출처 및 참고자료>

http://gamefocus.co.kr/detail.php?number=86186

'로스트아크' 스마일게이트RPG 금강선 총괄 디렉터 "유저들이 다양한 방법으로 게임 즐기도록 하

스마일게이트가 금일(17일) 그랜드하얏트 서울에서 PC MMORPG '로스트아크'의 론칭 쇼케이스르를 통해 출시일을 오는 11월 7일로 확정하고, ...

gamefocus.co.kr

https://www.gamevu.co.kr/news/articleView.html?idxno=21759

[기자수첩] ‘진짜 소통’이 무엇인지 보여준 ‘로스트아크’ 금강선 디렉터 - 게임뷰

“핵앤슬래시의 귀환…뭔 개뿔 핵앤슬래시…이거 과대광고에요 사실”(과거 업데이트 홍보 문구를 돌아보며)”“까놓고 말할께요...

www.gamevu.co.kr

https://allaboutwealth.tistory.com/13?category=468642

게임 산업 분석(+비즈니스 모델)

1. 게임 산업이란 게임 산업은 게임물 또는 게임 상품(게임물을 이용해 경제적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유·무형 재화·서비스)의 기획·제작·유통 및 이에 관한 서비스 산업을 의미한다.  (1) 게임

allaboutwealth.tistory.com

https://www.thebell.co.kr/free/content/ArticleView.asp?key=202004101459512880103274&lcode=00

'매출 폭증' 스마일게이트RPG, 수익성은 기대이하

국내 최고 자본시장 미디어 thebell이 정보서비스의 새 지평을 엽니다.

www.thebell.co.kr

https://m.news1.kr/articles/?4567285?view=m#_enliple

"와~빛강선'"…'찐팬' 빛나는 '갓겜' 로스트아크, 게임전용 카드 냈다

(서울=뉴스1) 김근욱 기자 | 국내 게임사 스마일게이트가 BC카드와 손잡고 상업자 표시 신용카드(PLCC)인 '로스트아크 카드'를 출시했다.로스트아크 카드는 게임 속 인기 캐릭터를 활용해 디자인한

m.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