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브 커머스 전성시대,
코로나 19로 인한 언택트 소비가 확산되면서 실시간 방송으로 상품을 구매하는 라이브 커머스가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 잡았다. 더 이상 라이브를 통해 상품을 구매하는 일상이 어색하지 않은 지금, 쟁쟁한 이커머스 앱들이 라이브 커머스에 대한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다. 이러한 라이브 커머스 전성시대의 중심에는 네이버가 있었다.
네이버가 국내 라이브 커머스의 첫 진출자는 아니지만(첫 진출자는 그립), 대중화의 중심으로 자리잡을 수 있었던 이유는 거대 브랜드사뿐만 아니라 스마트 스토어를 운영하는 중소상공인(SME)에게 실시간 라이브 방송을 진행할 수 있는 툴을 지원했기 때문이다. 기존의 홈쇼핑처럼 쇼호스트가 단정하게 진행하는 방송이 아닌, 소상공인도 라이브 하게 방송할 수 있는 오픈 정책을 펼친 것이다. 그 결과, 네이버 쇼핑 라이브의 거래액은 매 분기 퀀텀점프 중이다.
오늘의 글에서는 대세 of 대세로 자리잡은 네이버 쇼핑 라이브의 Flow Chart와 데이터 구조를 예상해서 작성해보고자 한다. 네이버 쇼핑 라이브라는 프로덕트는 실시간으로 생방송을 송출 및 재생시키고, 실시간 대화가 가능하도록 설계되어 있다. 따라서, 트래픽이 증가하면 증가할수록 데이터의 양과 구조가 복잡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로서 데이터에 대한 지식이 거의 전무하지만... 차츰 발전하기를 기대하며 오늘의 글을 시작해 본다.
네이버 쇼핑 라이브 Flow Chart
Flow Chart는 프로그램의 진행 순서를 나타내는 다이어그램의 한 종류이다. 즉, 프로덕트의 기능을 처음부터 끝까지 한번에 볼 수 있도록 나타낸 문서이다. 간단한 도형과 선, 화살표를 이용하여 문제에 대한 솔루션을 그려 전체적인 기능의 흐름, 작업 순서 등을 파악할 수 있다. 네이버 쇼핑 라이브라는 프로덕트는 상당히 많은 기능들이 내재되어 있어, 가장 핵심적인 기능인 '라이브 쇼핑을 통해 구매'까지 이어지는 Flow Chart를 간단히 작성했다.
(우선은 끄적이고 차주 회고를 통해 정식으로 작성해보겠습니다ㅠ)
TASK 정의
네이버 쇼핑 라이브의 유저가 라이브 방송을 통해 상품을 구매하는 과정
네이버 쇼핑 라이브의 UI
Flow Chart - 라이브 시청 단계에서 볼 수 있는 라이브 화면 UI를 기능별로 구분했다. 사용자는 라이브 화면에서 다음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
- 라이브 영상 시청
- 실시간 채팅
- 상품 조회 및 결제 페이지 이동
- 쿠폰 다운
- 좋아요
- FAQ 확인
- 구독/알림설정
- 화면 최소화
- 닫기
네이버 쇼핑 라이브 클라이언트, 서버, DB
아무개가 네이버 쇼핑 라이브의 시스템 구조를 예상하여 작성했다. (사실 절대 아님 주의)
클라이언트 - 서버 - DB
클라이언트 : 유저와의 상호 작용 담당
네이버 쇼핑 라이브의 전반적인 작동과 UI를 담당한다. 라이브를 탐색하거나 라이브를 시청, 결제하기 등의 유저와 상호작용 기능을 담당한다.
서버 : 리소스 요청과 응답에 대한 처리
상호작용에 대한 리소스 요청과 응답 처리를 담당한다. 예를 들어 클라이언트에서 라이브 시청을 선택하면 네이버 쇼핑 라이브의 라이브를 노출하는 기능을 담당한다.
DB : 리소스 저장
네이버 쇼핑 라이브에서 수집되는 정보를 저장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예를 들어, 상품 목록, 고객 정보, 주문 목록들이 저장되어 있는 저장공간이다. 앞서 정의한 TASK를 수행하는 유저에 대해 수집되는 예상 DB를 아래와 같이 작성하였다.
데이터 역시 중요하지
데이터를 통해, 데이터를 기반으로, 감이 아닌 데이터로, 데이터를 분석하여 인사이트를.... 구구절절 데이터 중요한지 너무 잘 알고 있었는데 실제로 만나니 안반갑..안녕 반갑습니다.
'PMB 10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W6D4] 대체 불가능 토큰 NFT 데이터 초간단 시각화 (1) | 2022.03.03 |
---|---|
[W6D3] 일상 속 예술을 위하여, 핀즐 (0) | 2022.03.02 |
[W5D4] 굿닥 A/B 테스트 설계하기 (0) | 2022.02.23 |
[W5D3] 잘 만든 랜딩페이지 하나, 열 광고 안 부럽다 (Feat. 굿닥) (3) | 2022.02.21 |
[W5D2] 카카오톡 선물하기로 보는 AARRR 모델 (0) | 2022.02.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