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경을 담아
AI역량검사와 뜻밖의 여정이 시작됐다. 취준을 하다 보면 AI역검을 피할 수 없기 때문에 궁금증으로 시작한 주제와 또 만나버렸다... 그래도 긍정적인 부분은 AI역검을 탄생시킨 마이다스인에 대한 존경심이 생겼다는 점이다. 내부 사정은 잘 모르지만, 공학 기술용 소프트웨어 서비스 분야 세계1위 기업이 채용솔루션 분야에 뛰어들었다는 점에서 진정한 창업가 정신이 아닐까라는 생각이 들었다. 빠른 시장 변화 안에서 계속되는 도전과 유연함을 보여준다면 기업은 도태되지 않고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 낸다. 멋진 기업이다.
W1D4 과제
과제 1) 전날 과제 (Day 3)에서 작성한 제품을 담당하는 신입 PM으로서 시장분석을 통한 제품 전략 수립을 위한 리서치 업무를 담당하게 되었습니다. 다음 절차에 맞게 자료를 조사해 정리해 봅니다.
- 해당 제품의 직접적인 시장의 규모를 조사해 봅니다.
- 해당 제품과 - 연결될 수 있는 잠재적인 시장의 규모를 조사해 봅니다.
- 시장의 잠재고객군의 특징을 정하고 그 이유를 정리해 봅니다.
AI 역량검사 Mission & Vision
최적 인재를 합리적으로 선발하기 위한 의사 결정의 보조 도구
인재를 보는 가장 정확한 눈
1. 직접적인 시장규모
'AI역량검사' = 'AI 채용솔루션 시장' 정의 ------> 독점시장
마이다스인의 AI역량검사를 AI 채용솔루션 시장에 속한다고 정의하면, 이 시장은 독점시장의 형태를 띄고 있다. 독점시장의 원인은 제품 특성과 연관된다.
먼저, 국내 시장에서 AI역량검사가 태어난 지 약 3년 밖에 되지 않았다. 또한, 높은 기술력을 요구하는 제품이라는 점에서 진입장벽이 높은 시장이다. 역량 내에서 조사한 결과, 유의미한 성과를 보이는 경쟁자가 나타나지 않고 있기 때문에 현시점에서 마이다스인의 독점시장으로 정의했다. 따라서, 가장 직접적인 시장규모 = 시장 내 모든 플레이어의 매출액 합계로 정의한다면
국내 AI 채용솔루션 시장 규모 = 마이다스인 매출액 = 198억원 (2020년 기준)
1-1. 시장성 인증
AI역량검사가 도입기에서 성장기로 전개되며 국내 AI 채용솔루션 시장에 신규로 진입한 공급자와 해외 사업자도 늘었다. 새로운 시장임에도 불구하고 대기업 자본을 비롯한 여러 신규 참여자들이 대거 등장한 것으로 보아 매력적인 시장임을 인증한 셈이다.
실제로 마이다스인의 매출을 보았을 때, 연간 20% 이상 성장하고 있다. 게다가 COVID19로 인한 비대면 채용이 활성화되면서 그 가속도를 더 높이고 있다. 많은 HR 전문가들은 이를 단지 일시적 현상이 아닌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한 시대의 부름이라고 말했다.
더불어, 변화하는 국내 채용 문화도 한 몫한다. 사람 중심의 채용 문화에서 직무 중심의 채용 문화로 전환되며 많은 변화가 일어났다. 주로 정기채용, 일명 공채를 뽑던 기업들이 수시채용으로 대거 전환하였다. 채용 포털 사이트 인크루트에 따르면, 20년 국내의 428개 기업 중 78%가 수시채용만 진행할 것을 밝히며, 전년비 약 9% 이상 늘어난 수치를 보였다.
일 년에 1~4회 기간을 정하여 대규모로 채용하던 시스템에서 일자리 공백 등의 수요 발생시 채용을 실시하게 되었고, 채용 운영 기간이 수시로 바뀌면서 AI역량검사와 같은 통합 채용 솔루션이 각광받게 되었다.
1-2. 시장 정의에 새로운 국면
좁은 시야를 넓혀 보자. 공부하는거니깐... 시장이란 수요자와 공급자가 만나 물건을 사고파는 공간이다. 같은 시장으로 볼 수 있냐 없냐의 큰 구분점은 대체의 원칙을 활용한다. 즉, 채용 포털 사이트, 온라인 채용 플랫폼, AI자소서 분석 플랫폼, 화상회의 도구 등등의 제품이 주요 전략을 수정하거나 제품 가격을 낮추었을 때, 우리 고객은 우리 프로덕트를 타제품으로 대체할 수 있냐 없냐 또는 우리 매출에 영향을 받냐 안 받냐로 구분된다. 동일한 고객층을 공유하며 유사 제품이 거래되는 영역 전체로 시장규모를 넓혀보고자 한다.
2. 잠재적인 시장규모
2-1. 채용 포털 사이트 (진입) JobFlex
국내 채용 포털 시장 규모 2,560억원 (사람인 에이치알, 2018년 기준)
현재 마이다스인의 JobFlex 서비스가 AI역량검사와 연계하여 채용 포털 사이트 기능을 하고 있다. 주로 AI역량검사 연습 서비스와 기업 현직자 인터뷰, 기업 문화, 인재 매칭 서비스를 제공한다. 아쉽게도 관련 매출 정보는 얻을 수 없었다...흙
최근 사람인 에이치알 회사에서도 AI모의면접 어플 '아이엠그라운드'를 출시했다. 전통적 채용 포털 사이트인 사람인, 잡플레닛 등은 AI 면접과 관련한 서비스를 계속해서 업그레이드 중이라고 한다.
2-2. 인적 자원 관리 시스템 (진입) inHR SOLUTION
국내 HRM (인적 자원 관리) 시스템 시장 규모 (추정치 없음)
국내 인적 자원 관리 시스템은 사내 개별 구축 되어 있거나, 통합 ERP 솔루션을 사용하는 경우가 대다수이다. 그러나 채용 환경 변화와 더불어 인적 자원에 대한 문화가 서서히 변화하면서 인적 자원 관리에 대한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AI역량검사를 활용한 역량 측정과 역량 피드백 또는 프로젝트 단위의 프리랜서 관리 등에 적용해볼 가치가 있다.
2-3. 입시 활용 (추정치 없음)
2020년 경복대학교에서 대학 신입생 선발에 AI를 활용하기로 했다. 면접관의 편견이나 편향을 배재하고 공정한 평가를 위해 다면적 평가자료로 활용하기로 했다. 아직까지는 AI가 사용하는 데이터에 대한 불신등의 이유로 부정적 양상을 보이고 있지만 제품의 신뢰도 및 공정성을 향상한다면 시장 진출이 충분히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한국 사회에서 입시비리 등의 공정성 논란이 제기된 사례가 많기 때문에 대학 입장에서도 공정한 입시 절차를 유지하기 위해 부단히 노력하고 있다. AI역량검사가 그 공정성의 일면이 될 수 있다면 잠재 시장으로 적용 가능하다.
3. 잠재 고객군의 특징
AI역량검사의 Mission (최적 인재를 합리적으로 선발하기 위한 의사 결정의 보조 도구)& Vision (인재를 보는 가장 정확한 눈)을 통해 연계된 잠재 시장 및 잠재 고객군을 도출하였다. 다시 말해 인재를 보는 가장 정확한 눈에 대한 욕구를 가진 시장을 도출하였다. 3개의 시장에 대한 고객을 아래 표와 같이 정리할 수 있다.
잠재 시장 | 채용 포털 사이트 | 인적 자원 관리 시스템 | 입시 |
잠재 고객군 | 지원자 또는 대학 일자리 센터 | 기업 | 대학 |
특징 (욕구) | AI역량검사에서 좋은 점수를 받고 싶음 |
인적 자원에 대한 데이터 관리 필요 | 효율적이고 공정한 입시 과정 유지 |
이유 | AI역량검사의 점수가 채용과는 무관하다고하나 아직까지 일종의 허들이라고 느껴지기 때문임 점수가 낮아서 떨어진다고 생각함 |
인사평가는 승진과 연봉에 직결. 고성과자에게 높은 평가를 내리고 키맨을 별도 관리하고 싶기 때문임 |
사회전반에 공정 이슈가 많고 특히, 대학 입학과 관련한 이슈가 많음. 논란,특혜 등등에서 자유로워지기 위한 객관적 도구 필요 |
3-1. 해당분야의 고객 니즈를 파악할 수 있는 채널
잠재 시장 | 채용 포털 사이트 | 인적 자원 관리 시스템 | 입시 |
잠재 고객군 | 지원자 | 기업 | 대학 |
채널 | 채용 관련 유튜브 (인싸담당자, 면접왕 이형 ) 채용 포털 사이트 대학 일자리 센터 |
블라인드 잡플레닛 HRM 관련 세미나 |
대학교 입학처 |
Insight
1. AI역량검사에 대한 시장참여자도 늘어나고 수요도 다양화되어지고 있다. 즉, 시장의 파이가 커지고 있다.
2. AI역량검사에 가장 중요한 역할인 신뢰도와 공정성에 대한 신뢰와 불신이 동시에 제기되고 있다.
내가 만약 AI역량검사 PM이라면
현 시점 제품에 견줄만한 경쟁사는 아직 없으나, 곧 있을 예정이다. 반드시. 시장의 First mover로서 제품의 신뢰도와 공정성에 대한 불신을 줄여야 한다. 데이터를 활용한 제품 특성상 데이터가 쌓이면 쌓일수록 유리하다. 이와 관련한 제품 업데이트 등을 진행시켜 제품 신뢰도를 상승시킨다. AI역량검사에 대한 신뢰도 상승은 잠재 시장에서의 새로운 활용도 가능하게 만들 수 있다.
또한, 현재 의사결정의 보조적 역할을 수행하는 단계에서 조금 더 진화된 단계를 꿈꿔야 할 것 같다. 단순히 보조의 기능이라면 회사도 지원자도 결국 하나의 허들만 늘어난다고 생각할 수 있을 것 같다. '데이터 통합'이라는 단어에 집중하여 AI역량검사가 아닌 AI채용통합솔루션의 일환으로 채용 프로세스 전 과정에서의 솔루션을 제공하는 프로덕트로 발전시키고 싶다.
<이미지 출처 및 참고자료>
http://www.recruittimes.co.kr/news/articleView.html?idxno=86184
https://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20/04/24/2020042401246.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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